[팩토리오: 우주 시대] 프롤로그
안녕하세요.
오늘의 게임은 팩토리오에 우주 시대 DLC를 겉들여서 알아볼 거에요.
팩토리오 본편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으며, 우주시대 DLC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팩토리오 본편이 대충 2012년에 앞서 해보기로 스팀에 등장하였으며, 매우 기나긴 업데이트 끝에 1.0 정식 버전이 2020년에 출시되었습니다.
그 후 4년이 지난 2024년 10월 대규모 DLC인 우주 시대가 출시되었습니다.
기본적인 팩토리오는 공장 짓는 게임으로 자원을 채취한 후 가공 및 재련하여 공장을 방어 및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본편이며, DLC를 추가할 경우 우주 플랫폼 및 새로운 행성들, 고가 철도, 품질 컨텐츠가 해금됩니다.
대충 스팀 평가를 보면 이러한 후기들이 잔뜩 있습니다.
공장 게임 특성상 취향만 맞으면 낮밤이 사라지는 공장장이 되버린 나를 볼 수 있습니다.
새 게임을 시작하면 목록에 무언가가 다양하게 있는 것이 보입니다.
튜토리얼은 매우 기초적인 게임 플레이 방식을 소개하며 총 5가지의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자유플레이는 팩토리오가 의도하는 플레이로 우주시대 DLC가 없을 경우 로켓 발사가 주 목표이며, 우주시대 DLC가 있을 경우 로켓을 태양계 가장자리로 보내는 것이 주 목표입니다.
하단의 게임 시나리오는 커스텀 게임으로 각 시나리오마다 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플레이인 자유플레이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도 생성기 창으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각 요소의 구성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플레이하는 것도 좋지만 초보자의 경우 기본값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일부 요소를 조절하여 난이도를 낮출 수 있으며, 역으로 매운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난이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좌측 상단에 프리셋이 있으며, 하단에는 미리 보기가 있어서 지도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원 탭에서는 각 자원의 빈도 및 크기, 풍부함 정도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빈도는 해당 자원이 얼마나 자주 존재하는지 결정합니다.
크기는 해당 자원이 존재할 때 얼마나 넓은 크기로 생성될 지 결정합니다.
풍부함은 해당 자원의 매장량을 결정합니다.
지형 탭에서는 물, 나무, 바위, 절벽 등 각종 지형지물의 수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작을수록 물 웅덩이나 숲 등의 지형지물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며, 클수록 넓어집니다.
적용 범위는 지형지물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시작 지역 습도는 시작 지역 근처가 풀 지역이 될지 사막 지역이 될 지 결정합니다.
풀 지역은 식물 요소로 인하여 공해 흡수량이 비교적 높으나 나무 등의 요소가 확장에 방해될 수 있습니다.
사막 지역은 방해 요소가 적으나 공해 흡수량이 거의 없어서 적들의 공격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카누스 화산 활동은 불카누스 행성의 용암 강 지역의 분포를 결정합니다.
규모가 크면 용암 강 지역이 자주 생성되며, 규모가 작으면 화산 지역이 자주 생성됩니다.
적용 범위가 크면 용암 강 지역이 넓어지며, 작으면 화산 지역이 넓어집니다.
절벽의 경우 빈도가 높을수록 절벽이 더 자주 생성되며, 연속성이 클수록 절벽이 더 길고 끊기지 않은 상태로 생성됩니다.
습기는 지형 유형은 풀 지역이 될 지 사막 지역이 될 지 결정합니다.
규모가 클수록 각 지역 간의 거리가 멀어지며, 작을수록 거리가 가까워집니다.
편향은 클수록 풀 지역이 넓어지며, 작을수록 사막 지역이 넓어집니다.
지형 유형은 모래와 붉은 사막 수치를 결정합니다.
규모가 클수록 각 지역의 거리가 멀어지며, 작을수록 거리가 가까워집니다.
편향은 클수록 붉은 사막 지역이 넓어지며, 작을수록 모래 지역이 넓어집니다.
적 탭에서는 바이터나 스톰퍼 등의 적 관련 수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적 관련 일부 수치는 조절할 경우 도전과제가 잠기니 참고하세요.
적 기지의 빈도와 크기는 각각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 적 기지의 규모가 얼마나 큰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빈도와 크기는 100% 이하로 내릴 경우 도전과제가 잠깁니다.
적 없음을 체크할 경우 적 기지의 둥지까지는 생성되지만 바이터 등의 적대적인 유닛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평화 모드를 체크할 경우 바이터 등의 적대적인 유닛이 플레이어를 선제공격을 하지 않습니다.
적 없음과 평화 모드 중 하나를 체크할 경우 도전과제가 잠깁니다.
시작 지역 크기는 플레이어 시작 근처 기준으로 적 기지가 생성되지 않는 안전 구역 크기입니다.
수치가 클수록 멀리까지 적 기지가 생성되지 않으며, 작을수록 시작 지역 근처에 적 기지가 생성됩니다.
적 확장은 적 기지가 주변으로 확장할 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최대 확장 거리는 적 기지 확장 시 얼마나 멀리 떨어진 곳까지 확장할 수 있을지 조정합니다.
최소/최대 무리 크기는 확장을 시도할 때 집결하는 적대적인 유닛들의 최소/최대 갯수입니다.
최소/최대 생성 시간은 확장을 시도할 때까지의 대기 시간입니다.
진화는 시간 및 공해 등의 요인으로 인한 적대적인 유닛의 진화 사용 유무입니다.
체크 해제할 경우 게임이 끝날 때까지 소형 계열만 주구장창 등장하게 됩니다.
시간 요인은 게임 플레이 시간에 따른 진화 정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수치가 클수록 빠르게 진화합니다.
파괴 요인은 적 산란장이나 알 떼의 파괴량에 따라 진화 정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수치가 클수록 빠르게 진화합니다.
공해 요인은 내뿜는 공해나 포자의 총량에 따른 진화 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치가 클수록 빠르게 진화합니다.
고급 탭에서는 앞에서 다루지 않은 기타 설정들을 할 수 있습니다.
지도의 가로/세로는 지도의 최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빈 칸으로 남길 경우 자동으로 최대 크기인 2000×2000km로 고정됩니다.
기술의 소모되는 자원 배율은 각 기술을 연구할 때 필요한 과학 팩 요구량 배율을 조정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연구에 필요한 과학 팩 요구량이 증가합니다.
공해는 공장을 돌리면서 생성되는 공해에 관련된 설정으로 체크 해제할 경우 공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흡수 변경은 나무나 풀이 얼마나 공해를 흡수할 지 조정합니다.
높을수록 자연적으로 더욱 많은 공해를 흡수하며, 낮을수록 공해를 거의 흡수하지 않습니다.
공격 시 소비량 변경은 적이 공격을 갈 때 산란장이 흡수하는 공해의 양을 조정합니다.
높을수록 1회 공격에 정화되는 공해가 증가합니다.
나무에 피해를 주는 최소 수치는 나무가 한 단계 시들 때까지 흡수하는 공해 양입니다.
손상된 나무당 흡수는 나무가 한 단계 시들 때 흡수하는 공해 양입니다.
확산 비율은 공해가 주변으로 얼마나 퍼져 나갈지 수치입니다.
소행성 생성 비율은 우주에서 이동 시 소행성이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에 관한 수치입니다.
부패 속도는 부패 가능한 아이템의 부패 속도를 조정합니다.
대충 이 정도 설정이 있습니다.
만약 기본값 설정으로 플레이시 공격하는 적들 때문에 난이도가 너무 어렵지만 도전 과제를 포기할 수 없다면 적 확장이나 진화를 체크 해제하거나 시작 지역 크기를 크게 설정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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