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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장 규모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장을 지키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니 오늘은 기지를 지켜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나우비스의 적들은 플레이어가 내뿜는 공해에 매우 민감하답니다.

공해는 화력 연료를 태우거나 대부분의 기계들에게서 발생하고 공해가 발생하면 점차 주변으로 퍼져나가게 됩니다.

공해를 확인하려면 원격 보기 창의 우측 상단을 보면 4번째 항목에 공해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킬 경우 원격 보기 화면에서 붉은 색으로 공해가 표시됩니다.

만약 이 공해가 바이터 산란장까지 퍼지게 되면 산란장이 공해를 흡수하면서 공격할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것이 일정 이상 누적될 경우 일정 무리의 적들이 공해의 근원을 향해 공격합니다.

따라서 공장이 커지게 되면 배출되는 공해에 의해 자연스럽게 적들이 습격하게 되며, 플레이어는 공장을 방어해야 합니다.

 

그럼 나우비스에서 플레이어를 위협하는 적들이 뭐가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바이터스피터가 있으며, 직접 공격해오지는 않지만 산란장을 지키는 땅벌레가 있습니다.

 

먼저 바이터는 플레이어를 향해 빠른 속도로 접근 후 근접 공격을 하는 적입니다.

 

바이터 종류
이름 체력 공격력 사거리 이동 속도 공격 속도 저항
소형 바이터 15 7 (물리) 0.5 43.2km/h 1.71/초 없음
중형 바이터 75 15 (물리) 1.0 51.8km/h 1.71/초 폭발: 10%
물리: 4/10%
대형 바이터 375 30 (물리) 1.5 49.7km/h 1.71/초 폭발: 10%
물리: 8/10%
베헤모스 바이터 3000 90 (물리) 1.5 64.8km/h 1.2/초 폭발: 12/10%
물리: 12/10%

여기서 베헤모스 바이터는 압도적으로 높은 능력치를 보이는데 그럼 초반에 탐사하다가 베헤모스 바이터를 보면은 그대로 사망하는 거 아닙니까?

 

다행히도 적들에게는 진화도라는 개념이 있어서 게임을 시작한 지 얼마 안되었을 때에는 진화도 수치가 낮아서 아무리 돌아다녀도 소형 바이터밖에 만나지 않습니다.

진화도는 0~1 사이의 수치를 가지며, 진화도가 상승하는 요인은 산란장 파괴, 공해 배출량, 시간 요인이 있습니다.

만약 세계 설정 시 진화를 체크 해제할 경우 적들은 진화하지 않고 산란장은 영원히 소형 바이터만 생성하게 됩니다.

팩토리오백과를 열고 산란장 항목을 보면 친절하게도 현재 진화도 및 진화도에 따른 바이터 종류 생성 확률을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스피터입니다.

스피터는 플레이어를 향해 원거리 투사체를 발사하며, 이 투사체는 바닥에 닿을 경우 피해를 주는 장판을 32초간 형성합니다.

또한 스피터에게 피격당할 경우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가 감소하며, 만약 스피터가 생성한 산성 장판을 밟고 있을 경우 지속적인 피해를 입으니 빠르게 벗어납시다.

스피터는 극초반에는 스피터 산란장에도 소형 바이터가 생성되므로 볼 수 없으며, 진화도가 0.25 이상이 되면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스피터 종류
이름 체력 공격력 사거리 이동 속도 발사 속도 저항
소형 스피터 10 12 (산성)
7.2/초 (산성 장판)
13 40.0km/h 0.6/초 없음
중형 스피터 50 24 (산성)
28.8/초 (산성 장판)
14 35.6km/h 0.6/초 폭발: 10%
대형 스피터 200 36 (산성)
130/초 (산성 장판)
15 32.4km/h 0.6/초 폭발: 15%
베헤모스 스피터 1500 60 (산성)
360/초 (산성 장판)
16 32.4km/h 0.6/초 폭발: 30%

 

마지막으로 땅벌레입니다.

땅벌레는 이동을 할 수 없어서 공장을 직접 공격하러 갈 수는 없고, 대신 산란장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공격 형식은 스피터와 비슷하게 원거리 산성 투사체를 발사하나 능력치는 스피터보다 훨씬 높은 스펙을 보여줍니다.

바이터나 스피터와는 다르게 한 번 처치할 경우 산란장에서 다시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땅벌레 종류
이름 체력 공격력 사거리 이동 속도 발사 속도 저항
소형 땅벌레 200 36 (산성)
21.6/초 (산성 장판)
25 0km/h 0.66/초 없음
중형 땅벌레 500 48 (산성)
57.6/초 (산성 장판)
30 0km/h 0.66/초 폭발: 5/15%
화염: 2/50%
레이저: 20%
물리: 5
대형 땅벌레 1500 72 (산성)
259/초 (산성 장판)
38 0km/h 0.66/초 폭발: 10/30%
화염: 3/70%
레이저: 50%
물리: 10
베헤모스 땅벌레 3000 96 (산성)
691/초 (산성 장판)
48 0km/h 0.66/초 폭발: 10/30%
화염: 3/70%
레이저: 80%
물리: 10

 

대충 나우비스에 어떠한 적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우리 공장을 지킬 만한 수단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는 3종류의 무기를 휴대할 수 있으며, C키를 눌러서 빠르게 무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어에게 권총이 주워지는데 이것만으로는 DPS가 딸려서 효과적으로 방어를 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빠르게 다음 무기를 연구 및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용 무기 종류
이름 사정 거리 발사 속도 탄약 비고
권총 15 4/초 탄창  
기관단총 18 10/초 탄창  
산탄총 1~15 1/초 산탄총 탄약  
전투 산탄총 15 2/초 산탄총 탄약 피해 보너스 +20%
로켓 발사기 36 1/초 로켓  
화염 방사기 3~15 60/초 화염 방사기 탄약  

 

공격력은 사용하는 탄창 및 탄약에 따라갑니다.

 

하지만 이런 무기들은 적들이 올 때마다 플레이어가 직접 수비하러 나가야 합니다.

팩토리으논 자동화 게임이니 기지 방어도 자동화를 해야겠죠?

그러니 플레이어 개입을 최소화하도록 포탑을 이용하도록 합시다.

 

가장 기본적인 방어 수단인 기관 포탑입니다.

철 판 20개, 구리 판 10개, 철 톱니바퀴 10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기관 포탑
체력 400
공격력 5 (화기용 탄창, 물리)
8 (관통형 탄창, 물리)
24 (우라늄 탄창, 물리)
발사 속도 10/초
사거리 18

 

공격 시 탄창이 필요하며, 화기용 탄창, 관통형 탄창, 우라늄 탄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해금되는 포탑인 만큼 체력과 사거리가 비교적 짧지만 물리적인 발사체 피해와 무기 발사 속도를 꾸준히 연구하면 엄청난 화력을 보여주는 포탑입니다.

추후에 해금되는 우주 플랫폼을 운행할 때도 플랫폼을 지키기 위한 훌륭한 수단입니다.

 

다음으로 레이저 포탑입니다.

강철 판 20개, 건전지 12개, 전자 회로 20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포탑
체력 1000
공격력 20 (레이저)
발사 속도 1.5/초
사거리 24

 

가동 시 전력이 필요하며, 가동 시 전력은 1.22MW, 대기 전력은 24kW로 전투 시 엄청난 전력을 소모합니다.

체력도 준수하고 사거리도 24로 기관 포탑보다 더 넓어졌습니다.

특히 바이터와 스피터가 레이저 저항이 없어서 온전히 피해를 넣을 수 있어서 기지 방어에 탁월합니다.

다만 순간적인 전력 소모로 인한 블랙아웃을 피하려면 발전기를 충분히 늘리거나 축전지를 다수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 무기 피해 연구로 공격력을 늘릴 수 있으며, 레이저 발사 속도 연구로 발사 속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염 방사 포탑입니다.

강철 판 30개, 철 톱니바퀴 15개, 엔진 유닛 5개, 파이프 10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화염 방사 포탑
체력 1400
공격력 90/초 (화염)
13/초 (화염 장판)
사거리 6~30

 

화염 방사 포탑은 다른 두 포탑과는 다르게 화각이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설치 시 사격 방향을 회전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최소 사거리가 존재해서 완전히 붙은 적은 공격할 수 없습니다.

원유나 중유, 경유를 소모하여 화염을 날리며, 경유를 사용할 경우 추가 피해량 10%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격 시 화염 탄속이 느려서 단독으로 움직이는 적을 명중시키기는 힘드나, 다수의 적이 무리지어서 다가올 경우 후열의 적들을 구워버리는 역할을 합니다.

즉, 화염 방사 포탑은 적의 공세 규모가 클수록 진가를 발휘하는 포탑입니다.

정제된 인화성 물질 연구를 하면 공격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여러분의 포탑을 지켜줄 출입구입니다.

벽은 벽돌 5개로 제작할 수 있으며, 출입구는 강철 판 2개, 전자 회로 2개, 벽 1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벽은 체력 350으로 순수 체력은 낮지만 저항 수치가 높아서 생각보다 오래 버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출입구는 벽과 동일하지만 플레이어나 차량 종류가 다가오면 자동으로 문을 개폐합니다.

 

이외에도 지뢰나 추후 해금되는 다른 포탑들을 이용하면 더욱 견고하게 수비 라인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 번 포탑 라인을 형성하면 당분간은 수비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므로 발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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