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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만 되면 나타나서 지긋지긋하게 괴롭히는 몹들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대부분의 적대적인 몹은 밝기 7 이하에서 스폰됩니다.

(햇빛이나 용암이 15, 횃불이 14의 밝기를 가집니다.)

따라서 적대적인 몹이 스폰되길 원하지 않으시다면 열심히 횃불을 박읍시다.


1. 좀비

체력 : 20()

공격력 : 2()/3()/4()

드랍 : 썩은 고기 (0~2)

좀비는 플레이어나 주민을 향해 느린 속도로 다가가서 근접공격을 합니다.

그리고 좀비를 죽일 경우 낮은 확률로 당근이나 감자, 가지고 있던 도구를 드랍합니다.

그리고 언데드 타입으로 햇빛에 노출되면 불에 타며 회복 포션에 데미지를 받고, 고통 포션에 체력을 회복합니다.

또한 좀비는 바닥에 떨어져 있는 도구나 방어구를 집을 수 있으며, 이 때 죽일 경우 다시 드랍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방어력 1()을 가지고 있어서 체력에 비하여 맷집이 좋습니다.

낮은 확률로 어린 좀비가 스폰될 수도 있고, 다시 낮은 확률로 치킨 조키가 스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난이도에 따라서 좀비가 도구나 방어구를 착용한 상태로 스폰될 수 있습니다.


1-1. 좀비 주민

체력 : 20()

공격력 : 2()/3()/4()

드랍 : 썩은 고기 (0~2)

좀비랑 같지만 차이점이라면 주민 좀비는 다시 주민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먼저 투척용 나약의 포션을 던져서 디버프에 걸리게 한 후

황금 사과를 좀비에게 우클릭하여 주면 됩니다.

그러면 일정 시간 후에 주민 좀비가 주민으로 치료됩니다.


1-2. 허스크

체력 : 20()

공격력 : 2()/3()/4()

드랍 : 썩은 고기 (0~2)

주로 사막 지역에서 스폰되며 피격당할 경우 허기 디버프에 걸리게 됩니다.

또한 좀비하고는 다르게 햇빛에 노출되어도 불타지 않습니다.


2. 크리퍼

체력 : 20()

공격력 : 최대 49()

드랍 : 화약 (0~2)

크리퍼는 플레이어 근처로 다가와서 TNT처럼 자폭 공격을 합니다.

라이터를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자폭하게 할 수 있으며

근처에 오셀롯이 있으면 도망가며 벼락에 맞게 되면 공격력과 범위가 2배로 증가합니다.

또한 스켈레톤에 쏜 화살에 죽게 될 경우 음반을 드랍하게 됩니다.


3. 거미

체력 : 16()

공격력 : 2()/2()/3()

드랍 : (0~2), 거미 눈 (0~1)

거미는 중립 몹으로 주변이 밝으면 먼저 선공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선공을 하거나 밝기가 11 이하가 되면 빠른 속도로 플레이어에게 다가가서 근접공격을 합니다.

참고로 거미는 블록을 투시해서 플레이어를 알아챌 수 있으며, 벽을 기어오를 수 있습니다.

어려움 난이도로 하실 경우 무작위의 버프를 가진 상태로 스폰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위에 스켈레톤이 타 있는 스파이더 조키가 스폰되기도 합니다.


3-1. 동굴 거미

체력 : 12()

공격력 : 2()/2()/3()

드랍 :  (0~2), 거미 눈 (0~1)

생긴 것은 거미랑 비슷하지만 거미보다 좀 더 작고 푸른색을 띕니다.

행동은 거미랑 비슷하지만 오로지 폐광의 동굴 거미 스포너에서만 스폰됩니다.

또한 보통,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피격당할 경우 독에 7초, 15초 동안 걸리게 됩니다.


4. 스켈레톤

체력 : 20()

공격력 : 4()/4()/5()

드랍 : (0~2), 화살 (0~2)

스켈레톤은 화살을 쏘는 원거리 공격을 하며 타격 대상이 가까워질수록 연사 속도가 빨라집니다.

간혹 방어구를 착용한 상태로 스폰되며 햇빛을 받으면 불타게 됩니다.

좀비와 마찬가지로 언데드 타입이며 회복 포션에 데미지를 받고, 고통 포션에 체력을 회복합니다.


4-1. 스트레이

체력 : 20()

공격력 : 4()/4()/5()

드랍 :  (0~2), 화살 (0~2)

주로 눈 지역에 스폰되며 피격당할 경우 구속 디버프에 걸리게 됩니다.


5. 엔더맨

체력 : 40()

공격력 : 4()/7()/10()

드랍 : 엔더 진주 (0~1)

엔더맨은 중립 몹이지만 먼저 공격을 하거나 눈을 마주치면 적대적으로 변하여 플레이어를 향하여 빠른 속도로 다가와서 근접 공격을 합니다..

주변으로 무작위 텔레포트를 할 수 있으며 물에 닿으면 데미지를 받습니다.

또한 바닥에 놓인 흙이나 자갈 등의 블록을 집을 수 있습니다.

엔더맨은 엔더마이트에게 적대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5-1. 엔더마이트

체력 : 8()

공격력 : 2()

엔더 진주를 던질 때 확률적으로 스폰되는 몹입니다.


6. 슬라임

체력 : 16()/4()/1()

공격력 : 4()/2()/0()

드랍 : 슬라임 볼 (0~2)

슬라임은 점프하면서 플레이어를 향해 다가가서 근접 공격을 합니다.

늪지대나 일정 지역에서만 스폰됩니다.

큰 놈을 죽일 경우 작은 놈 여러개로 분열되는 형식을 보입니다.


7. 마녀

체력 : 26()

드랍 : 거미 눈 (0~1), 레드스톤 (0~1), 막대기 (0~1), 발광석 가루 (0~1), 설탕 (0~1), 유리병 (0~1), 화약 (0~1)

마녀는 포션을 던져서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몹입니다.

자신에게는 이로운 포션을 마셔서 버프나 치료를 하지만

플레이어에게는 해로운 포션을 던져서 디버프나 데미지를 줍니다.

가끔 포션을 드랍할 때도 있습니다.


8. 좀벌레

체력 : 8()

공격력 : 1()

좀벌레는 자연적으로 스폰되지는 않으나 돌 속에 숨어 있다가 플레이어가 돌을 부수면 나타납니다.

또한 근처에 플레이어가 없으면 다시 주변의 돌로 숨어들어갑니다.


9. 팬텀

체력 : 20()

공격력 : 4()/6()/9()

드랍 : 팬텀 막 (0~1)

하늘을 날아다니며 플레이어가 3일 이상 잠을 자지 않을 경우 밤에 스폰됩니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만큼 잡기가 상당히 까다로우니 밤에는 꾸준히 잠을 자줍시다.

그래도 언데드 몹이여서 해가 뜨면 불타며 강타 마법부여에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드랍하는 팬텀 막은 겉날개를 수리하거나 물약을 양조할 때 사용됩니다.


혹시 찾으시는 몹이 안보이신다고요?

지옥의 몹은 여기를 참조하시면 되고,

해양 유적의 몹은 여기를 참조하시면 되고,

삼림 저택에 나오는 몹은 여기를 참조하면 되요.

약탈자에 관련된 몹은 여기를 참조하면 되겠습니다.


지상에서 볼 수 있는 적대적인 몹은 이정도가 되겠군요.

그럼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채광을 시작해 보도록 합시다.

일하러 갑시다,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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