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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평화로운 토요일 밤입니다.

 

저번 시간에 월 오브 플레시를 처치했으니 이제 세계에 많은 변화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바닐라와 동일하게 지하에 'V'자 또는 'X'자 모양으로 신성 지대 및 오염/진홍 지대가 형성됩니다.

또한 하드모드에서 추가되는 몬스터도 정상적으로 생성됩니다.

 

그리고 아스트럼 감염지대가 추가됩니다.

하드모드 첫 진입 시 특정 구역의 지상 및 지하에 생성되며, 아스트랄 전용 블록으로 대체됩니다.

첫 생성 시 일반 블록을 아스트랄 블록으로 감염시키지만 신성지대나 오염/진홍지대처럼 다른 블록을 점차적으로 감염시키지는 않습니다.

아스트랄 광석이 대놓고 있지만 아직 캘려면 멀었으니 광석은 넘어가도록 합시다.

대신 로그는 아틀라스를 잡으면 거인의 심장을 드랍하니 이것과 아스트랄 지대의 나무를 캐서 얻는 아스트랄 모놀리스와 조합하여 거인의 심장 방어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제 완승의 망치로 악마의 제단/진홍빛 제단을 파괴해도 더 이상 하드모드 광석이 생성되지 않고 대신 밤의 영혼이 드랍됩니다.

칼라미티에서는 하드모드 광석 생성 방식이 바뀌어서 월 오브 플레시 처치 직후 코발트와 팔라듐 광석이 자동으로 생성되며, 기계 보스를 처치할 때마다 미스릴/오리칼쿰 광석, 아다만타이트/티타늄 광석이, 모든 기계보스를 처치하면 신성 지대 깊은 지하에 신성한 광석이 추가됩니다.

 

하드모드 이후 지하에 묶인 채로 합류하는 마법사 NPC와 지하 세계의 세무사 NPC 뿐만 아니라 팹솔의 보드카를 가지고 있을 경우 술 취한 공주 NPC가 추가로 입주합니다.

팹솔의 보드카는 픽시 가루 10개, 수정 파편 5개, 유니콘의 뿔을 술통에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술 취한 공주는 버프 및 디버프를 동시에 주는 각종 주류를 판매합니다.

그 외에도 다른 NPC도 판매하는 물품이 추가되니 천천히 살펴보세요.

 

기계 보스를 모두 처치하지 않아도 하드모드 직후 정글 지하에 생명 과일 및 플랜테라의 구근이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즉, 하드모드가 되자마자 바로 체력 500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스펙으로 플랜테라의 구근을 건드렸다가는 바로 침대 옆으로 사출될 테니 아직 플랜테라의 구근까지는 참아주도록 합시다.

 

심연의 거대 조개가 드랍하는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다만 거대 조개의 스펙 및 패턴이 강화되니 무턱대고 공격했다가는 큰일납니다.

 

보스 정보 (하드모드 이후)
난이도 일반 전문가 리벤전스 데스
체력 7500 15000 15000 15000
공격력 100 (근접)
70 (투사체)
200 (근접)
112 (투사체)
240 (근접)
140 (투사체)
264 (근접)
161 (투사체)
방어력 9999 (닫힘)
35 (열림)
피해 감소 30%
넉백 저항 100%
면역 혼란

하드모드에 진입했다고 갑자기 공격력이 3자리로 뻥튀기되었으니 몇 번만 스쳐도 사망합니다.

 

아이템 수량 확률 비고
포세이돈 1 25% 하드모드 이후 4개 중 1개 드랍
클래머 라이플 1 25%
조개껍데기 지팡이 1 25%
조개 분쇄기 1 25%
아미디아스 팬던트 1 33.33%  
거대 진주 1 33.33%  
몰루스크 겉껍질 25~30 100% 하드모드 이후 드랍
진청석 30~40 100%  
흰 진주 1 50%  
검은 진주 1 25%  
분홍 진주 1 10%  
거대 조개 트로피 1 10%  
거대 조개 유물 1 100% 마스터 또는 리벤전스에서만 드랍

 

하드모드 초반에 맞는 무기를 드랍합니다.

몰루스크 겉껍질을 추가로 드랍하는데 바다 프리즘과 조합하여 몰루스크 방어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기본 방어력은 훌륭하나 이동 속도 감소가 있어서 사용이 어려운 방어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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