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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액체를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구리 판 2개와 구리 주괴로 액체 파이프 4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계 모드가 그러하듯이 액체를 이송할 때 사용됩니다.

 

파이프는 한 종류의 액체만 수송할 수 있으며, 렌치를 들고 파이프에 우클릭하면 눈으로 액체 이송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창문을 배치합니다.

창문을 단 상태의 액체 파이프는 근처의 다른 파이프와 연결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액체를 퍼올리는 펌프입니다.

톱니바퀴와 액체 파이프로 펌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펌프를 액체 파이프 통로 대신에 배치한 후 동력을 주면 액체를 끌어올립니다.

직접 물이나 용암에 액체 파이프를 연결하여 추출할 수 있고, 벌집이나 벌통에 연결하여 꿀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액체 파이프가 끝나는 곳이 허공인 상태에서 액체를 끌어올리면 해당 지점에 액체를 방출합니다.

 

펌프에는 화살표 방향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액체를 화살표 방향으로 보낸다는 의미이며, 톱니바퀴의 회전 방향 및 렌치로 화살표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액체를 저장하는 액체 탱크입니다.

구리 판 2개와 통으로 액체 탱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액체 탱크는 한 블록당 8,000mB의 액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양동이로 직접 액체를 넣거나 뺄 수는 없으며, 파이프를 이용하여 액체를 이송해야 합니다.

가로/세로 크기는 1×1, 2×2, 3×3블록으로 합칠 수 있으며, 높이는 최대 32블록까지 인식합니다.

 

다음으로 유량을 조절하는 액체 밸브입니다.

액체 파이프와 철 판으로 액체 밸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액체 밸브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밸브를 열고,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밸브를 닫습니다.

 

다음으로 액체를 선별하는 스마트 액체 파이프입니다.

황동 판, 액체 파이프, 전지 튜브로 스마트 액체 파이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점에 원하는 종류의 액체를 들고 우클릭하면 해당 액체만 통과가 가능하게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액체를 담는 주입기입니다.

먼저 껍질 벗긴 나무에 구리 주괴를 들고 우클릭하여 구리 케이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구리 케이스와 말린 켈프로 주입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거치대나 밸트 위에 있는 액체를 담을 수 있는 아이템이 주입기 아래로 들어올 경우 자동으로 주입기에 있는 액체를 해당 아이템에 넣습니다.

 

다음으로 액체를 버리는 아이템 배수구입니다.

구리 케이스와 철창으로 아이템 배수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액체를 담은 아이템이 아이템 배수구로 들어오면 자동으로 아이템 배수구로 액체를 버립니다.

이 때, 버려진 액체는 아이템 배수구에 담겨 있습니다.

 

다음으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호스 도르래입니다.

구리 케이스와 말린 켈프 블록, 구리 판으로 호스 도르래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면 호스가 내려가며,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 호스가 올라갑니다.

펌프로 액체를 퍼올릴 경우 호스의 높이에 맞춰서 액체를 해당 수위까지 퍼올립니다.

이 때, 액체 웅덩이의 크기가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무한물 조건을 무시하고 웅덩이의 액체를 조금씩 소모합니다.

액체를 방출할 경우 호스의 높이까지 수위를 맞춰 액체를 방출합니다.

 

마지막으로 액체 인터페이스입니다.

철 판 2개와 철 괴로 슈트 4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슈트와 구리 케이스로 액체 인터페이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액체 인터페이스는 움직이는 블록과의 상호작용할 때 사용됩니다.

만약 움직이는 블록이 액체 인터페이스끼리 만나게 될 경우 일시정지하고 해당 인터페이스끼리 파이프가 연결된 것처럼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액체 인터페이스끼리는 1~2블록 떨어지게 배치해야 하며, 더 이상 상호작용할 것이 없으면 마저 이동합니다.

또한 액체 인터페이스에 레드스톤 신호를 줄 경우 상호작용을 시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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