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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Skript의 구문 중 이벤트부를 알아보도록 해요.

이벤트부는 '특정 사건이나 이벤트를 만족할 때'를 의미하며, 거의 대부분의 문장 중 도입부이자 조건부인 셈이죠.

그러면 어떠한 구문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1. At [Time]

인게임의 특정 시간일 때 발동됩니다.


at 12:00 (12시일 때)

at 6am in "world" ("월드" 내의 시간이 오전 6시일 때)


2. On Bed Enter

플레이어가 침대에 누웠을 때 발동됩니다.


on player enter bed (플레이어가 침대에 누웠을 때)


3. On Bed Leave

플레이어가 침대에서 나왔을 때 발동됩니다.


on player leave bed (플레이어가 침대에 나왔을 때)


4. On Block Damage

플레이어가 블록을 부수고 있울 때 발동됩니다.


5. On Break / Mine

블록을 부수었을 때 발동됩니다.

다만, Mine으로 할 시 블록을 부수어서 아이템화가 되었을 때만 발동됩니다.


on break of stone (돌을 부수었을 때)

on mine of iron ore (철광석을 채광했을 때)


6. On Bucket Empty

양동이를 비울 시 발동됩니다.


7. On Bucket Fill

양동이를 채울 시 발동됩니다.

이 때 아무 액체로나 채워져도 발동됩니다.


8. On Burn

불에 의해 블록이 파괴되었을 시 발동됩니다.


on burn of wood (나무가 불타버렸을 때)


9. On Can Build Check

플레이어가 배치할 수 있는 블록이나 아이템을 든 상태로 우클릭했을 때 발동됩니다.

쉽게 말하면 플레이어가 블록을 배치한 순간을 의미합니다.


10. On Chat

플레이어가 메시지를 보낼 때 발동됩니다.


11. On Chunk Generate

새로운 청크가 생성될 때 발동됩니다.


12. On Chunk Load

청크가 로드될 때 발동됩니다.


13. On Chunk Unload

청크가 언로드될 때 발동됩니다.


14. On Click

플레이어가 클릭을 할 때 발동됩니다.

참고로 빈 손으로 허공에 우클릭을 하면 감지하지 못합니다.


on rightclick holding a stick (막대기를 든 상태로 우클릭할 때)

on leftclick on a stone (돌을 좌클릭할 때)

on rightclick on a creeper (크리퍼를 우클릭할 때)


15. On Combust

몹이나 플레이어가 불이 붙었을 시 발동됩니다.


16. On Command

플레이어가 명령어를 사용했을 때 발동됩니다.


17. On Connect

플레이어가 접속을 시도할 때 발동됩니다.

참고로 이 이벤트는 접속을 하는 순간 발동되며, 실제 접속에 성공해서 서버에 들어온 여부와는 관계 없습니다.


18. On Consume

플레이어가 음식을 먹거나 물약을 마실 경우 발동됩니다.


on consume of apple (사과를 먹을 경우)


19. On Craft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제작할 경우 발동됩니다.


on craft of stick (막대기를 제작할 경우)


20. On Creeper Power

크리퍼가 벼락에 맞아서 충전되었을 시 발동됩니다.


21. On Damage

몹이나 플레이어가 데미지를 받을 시 발동됩니다.

물리적 데미지 뿐만 아니라 질식, 굶주림, 불에 탐, 낙하 데미지 등도 발동되며, 눈덩이에 피격당해도 발동됩니다.


22. On Death

몹이나 플레이어가 사망 시 발동됩니다.


on death of ender dragon (엔더 드래곤을 처치할 경우)


23. On Dispense

발사기가 아이템을 발사할 시 발동됩니다.


on dispense of diamond (다이아몬드를 발사할 경우)


24. On Drop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드랍할 경우 발동됩니다.


25. On Enderman/Sheep

엔더맨이 블록을 옮기거나 양이 잔디를 먹을 시 발동됩니다.


on enderman place (엔더맨이 블록을 놓을 경우)

on enderman pickup (엔더맨이 블록을 집을 경우)

on sheep eat (양이 풀을 먹을 경우)


26. On Experience Spawn

경험치 구가 생성되려고 할 때 발동됩니다.

참고로 이미 경험치 구가 생성된 경우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27. On Explode

크리퍼나 TNT 등의 폭발이 일어날 때 발동됩니다.


28. On Explosion Prime

크리퍼나 TNT가 폭발할려고 할 때 발동됩니다.


29. On Fade

블록이 사라질 때 발동됩니다.


on fade of snow or ice (눈이나 얼음이 녹을 경우)


30. On First Join

서버에 처음으로 입장할 경우 발동됩니다.


31. On Fishing

플레이어가 무언가를 낚을 시 발동됩니다.


32. On Flow

블록이 흐를 경우 발동됩니다.

참고로 엔더 드래곤 알을 건드려서 순간이동 할 때도 적용됩니다.


33. On Fuel Burn

화로에 땔감이 타고 있을 때 발동됩니다.


34. On Gamemode Change

게임모드가 변경될 때 발동됩니다.


on gamemode change to creative (게임 모드가 크리에이티브로 변경될 경우)


35. On Grow

묘목이 나무로 자랄 경우 발동됩니다.

버섯이 거대 버섯으로 자랄 경우에도 발동됩니다.


on grow of a huge jungle tree (거대 정글 나무로 자랄 경우)


36. On Heal

체력이 회복될 때 발동됩니다.

이 때 체력이 회복되는 것에는 포만감이 차올라서 자연치유되거나 회복의 물약(언데드 몹의 경우 고통의 물약) 등이 포함됩니다.


37. On Hunger Meter Change

플레이어의 포만감 게이지에 변화가 생길 경우 발동됩니다.


38. On Ignition

블록에 불이 붙기 시작할 때 발동됩니다.


39. On Item Break

아이템의 내구도가 다 되어서 파괴될 경우 발동됩니다.


40. On Item Spawn

아이템이 떨어지면 발동됩니다.

이 때 아이템이 떨어지는 조건이 플레이어나 발사기가 아이템을 던질 때 등이 포함됩니다.


on item spawn of egg


41. On Join

서버에 입장할 경우 발동됩니다.


42. On Kick

서버에서 강퇴당할 경우 발동됩니다.


43. On Leaves Decay

나뭇잎이 나무랑 연결되지 않아서 자연적으로 사라질 때 발동됩니다.


44. On Level Change

플레이어의 레벨이 변화할 때 발동됩니다.


45. On Lightning Strike

천둥이 칠 경우 발동됩니다.


46. On Move On

플레이어가 블록을 밟고 지나갈 경우 발동됩니다.


on walking on dirt or grass (흙이나 잔디 블록 위를 지나갈 경우)

on stepping on stone (돌 위를 지나갈 경우)


47. On Physics

블록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예를 들면 모래나 자갈이 떨어지는 경우나 횃불을 지지하는 블록이 사라져서 횃불이 파괴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48. On Pick Up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집을 경우 발동됩니다.


49. On Pig Zap

돼지가 벼락에 맞아서 좀비 피그맨으로 변할 경우 발동됩니다.


50. On Piston Extend

피스톤이 전진할 경우 발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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